[제1편 3장] 분업은 시장의 크기에 의해 제한된다
나의 책 이야기/국부론(The Wealth of Nations)
2021. 12. 21. 12:30
제1편 - 노동생산력을 향상시키는 원인들과 노동생산물이 상이한 계급들 사이에 자연법칙에 따라 분배되는 질서
제3장 - 분업은 시장의 크기에 의해 제한된다
분업은 교환능력의 크기(시장의 크기)에 따라 제한된다.
도시 이외에는 지속될 수 없는 직업도 있다.
"예컨대 짐꾼은 다른 곳에서는 일거리를 얻어 먹고 살아갈 수 없다.
작은 마을은 그에게는 범위가 너무 좁고,
시장이 열리는 보통의 마을도 그에게 계속적으로 일거리를 줄 만큼 크지 않다."
"시골의 목수는 목재를 사용하는 모든 종류의 일을 스스로 해야 하며,
시골의 대장장이는 철을 사용하는 모든 종류의 일을 스스로 해야 한다.
수운(水運)은 시장을 확대하고 커다란 효율성을 안겨준다.
"두 사람의 마부가 몰고 여덟 마리의 말이 끄는 광폭 사륜마차는
4톤의 화물을 싣고 런던과 에든버러를 약6주간에 걸쳐 왕복한다.
거의 같은 기간에 6~8명의 선원에 의해 런던과 리스 사이를 운항하는 배는
200톤의 화물을 싣고 왕복한다.
그러므로, 수운의 도움으로 6~8명이 동일한 시간에,
100명의 마부가 몰고 400마리의 말이 끄는 50대의 사륜마차가 운반할 수 있는 양의 화물을,
런던과 에든버러 사이에서 왕복시킬 수 있다."
(에든버러와 리스는 스코틀랜드 해안가에 위치한 도시이며 거의 같은 위치에 있다.)
그러므로 기술과 개선의 진보가 이뤄진 곳도
해안 및 운항 가능한 하천부터 이뤄지고 나중에야 내륙지방으로 전파된다.
이집트의 나일강, 동인도 벵골의 갠지스강, 중국의 여럿 큰 강들이
수로를 형성하여 풍요를 안겨주었다.
반면 아프리카, 스키타이, 타타르, 시베리아 등은 발전이 더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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